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臺灣旅行記

 

"누가만든 커피예요? 정말 맛있군요!"

 

M 台語(閩南話)

 

G 國語

 

M : 啥人泡的咖啡?哪會遮呢芳!
  sian lang pau ē gā bi?na e zià ni pang! 
시아랑파우에가비? 나에지아니팡!

 
G : 誰泡的咖啡?怎麼那麼香! 

shuí pào de kā fēi? zěn má nà má xiāng!
쉐이파오더카페이? 즌마(머)나마(머)샹!


 

새로운 민어어휘 

啥人 [sian lang] 누구, 누가 誰

 哪會 [na e] 어쩌면 怎麼

遮呢 [zia ni] 그렇게 那麼

芳 [pang] 향기롭다 香

 

 

대만이야기

 
1. 일본은 대만 고속철 수주전에서 프랑스와 독일을 물리친 바 있는데

고속철 수주전에 뒤늦게 뛰어든 일본은 결국 2000년 12월 대북(台北)-고웅(高雄)간의 고속철 공사 계약을 수주하였다.

유럽 고속철도 연맹은 약속 위반을 이유로 대만측에 8억 달러의 손배청구 소송을 냈는데 결국 차량은 일본의 신칸센/선로

시스템은 프랑스의 TGV를 사용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문제가 꼬이기 시작했다. 

차량과 선로의 기술적 호환성에 문제가 생긴 일본측도 “개통 후 안전문제도 완전히 보증할 수 없다”고 말할 정도.

 

2. 세계 최대규모라 할 수 있는 대만 고속철도 사업은 대북과 대만 제2 도시 고웅을 연결하는 복선 표준궤 노선으로

건설되었고 지형적 특성상 선로의 대부분이 고가교와 터널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로 고가교, 교량 길이는 총 242㎞로 전체노선의 약 70%, 터널 길이 전구간 48km로 전체 노선 14%를 차지한다.

대만의 고속철은 2005년 10월 완공을 목표로 하였지만 탈선 등 잦은 사고로 2007년 1월 5일 개통하였다.

기존 4시간 소요되던 구간을 1시간반으로 단축하게 되었다(총 사업비 용지비용 포함 약 1조8천억엔). 

차량사양은 일본의 신간선 700계 시리즈를 기본으로 한 12량 편성으로 구성되었고 

설계최고속도 시속 350km, 영업최고속도는 시속 300㎞이다. 

 

3. 1891년 대북~기륭간 28.6km에 이르는 최초의 철도를 개통하였는데

일본의 식민지시대를 거치면서 주로 전쟁물자 수송과 천연자원을 약탈하는데 이용되었다.

 

4. 종점역의 명칭은 고웅이 아닌 좌영(줘잉 左營)이다.

인구 151만명의 고웅 역시 군사목적의 항구도시였는데

한때 세계에서 세번째로 큰 컨테이너 무역항이었다.

  

 

 

시먼딩의 성도로 부근 국광대반점(國光大飯店) / 일 숙박비 4만원

아침에 일찍 고웅으로 향해야 해서 퇴실하였다.

 

 

새벽의 시먼딩 4거리

 

 

대북차점 / 시외버스, 고속철과 일반철도의 터미널이다.

 

 

택시들

 

 

표를 사들고 지하로 내려가면 고속철 플랫폼이 있다.

 

 

고속철 차량내

 

 

총 12량 / 화장실과 공중전화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대북시 외각 / 도원인근

 

 

신죽으로 향한다. 속도는 빠르게 느껴지지 않는다.

 

 

 

 

 

 

대중역

 

 

중화학 중공업 플랜트는 역시 지방에 몰려 있다.

 

 

대중에서 대남으로

 

 

 

대남역의 정비창

 

 

고웅에 도착

 

 

고웅역 또는 좌영(줘잉 左營)역

행정구역상 좌영은 고웅시 좌영구이다.

 

 

아! 드디어 고웅에 도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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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푸우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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